본문 바로가기

Vehicle/SM5

[세차법] 자동차 외장 관리 - 철분제거 철분제거 지난번 스팀 세차이후 바쁜 일상에 차량 외장 마무리를 못하다가 오늘 맘 먹고 아침 일찍 세차장으로 향합니다. 저희 경우 아침에 세차하는 이유는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 조금 여유로운 세차 아침이라 그나마 세차장에 손님이 뜸합니다. 두번째 날씨와 기온(가장 큰이유...) 낮에 세차를 하면 일단 덥고.....(겨울 제외..ㅋ) 햇볕이 너무 강해 수분 증발이 빨라 얼룩이 쉽게 발생 됩니다. 일단 가볍게? 버블세차를 마치고... 물기를 제거하기 전에 오늘은 특별히? 철분을 제거해 줍니다. 지난번 포스팅(스팀세차) 때 차량 외부에 분진으로 인한 녹 발생 얼룩에 대해 언급해 드렸는데 그정도가 어느 정도 인지 눈으로 확인 시켜 드릴겸...^^; 철분제거제 입니다. 이 철분제거제의 효과는 지난번 휠 크.. 더보기
[스팀세차] 봄맞이 세차 봄맞이 세차 겨울이 어느덧 물러나고 봄기운이 느껴 지네요.. 그간 겨우네 염화칼슘과 분진등으로 더러워진 세차를 하려합니다. 날씨가 춥다고 눈이 온다고 차일피일 미루다 .....ㅠㅠ 중간에 스팀세차를 업체에 의뢰하여 해주었지만..... 음... 역시 제가 직접해야 깨끗함을 느낌니다. 오늘은 일단 외장 부터 관리 들어 갑니다. 우선 셀프세차장에가서 버블세차~~ 버블세차는 지난번 포스팅과 중복되어 링크 걸어 봅니다. http://mook1023.tistory.com/entry/버블세차 늘 저에게 세차에 대해 물어보면 몇가지 팁을 드립니다. 1. 물은 충분하게... 2. 워싱시 상부에서 하단으로... 3. 물기제거용 타올은 닦는 위치별로... (유리창, 하단, 상단) 저의 경우 위 3가지는 꼭 지킵니다. 그 이.. 더보기
[세차법] 타르제거 간만에 해가 났습니다. 여지 없이 .... 그동안 2개월간 묵혀 두었던 세차를 합니다. (물론 버블세차..중복되는 포스팅이라 세차 사진은 생략..^^) http://mook1023.tistory.com/entry/버블세차 열심히 세차를 했으나.....ㅠㅠ 쩝... 이곳 저곳 누러 붙은 타르........ㅠㅠ 그냥 두고 볼 수 없겠죠? 타르가 붙어 이유는 간단합니다. 비가 올 경우 도로에 있던 타르가 빗물과 함꼐 차에 튀어 있다가 요즘같이 해가 쨍쨍할 경우 붙게 되는 거죠... 특히 사진처럼 뒷바퀴 부분이나 앞바퀴 밑 처럼 물이 많이 튀는 곳은 여지 없습니다. 세차만으로 지워지지 않습니다. 특히 제차(진주색)와 같은 흰색, 은색계열의 밝은 차는 확 티가 납니다. 자~~ 마트에 갑니다. 스티커 타를 제거제 .. 더보기
SM5 고속 연비(연비 높이는 방법) 그간 게으름에 포스팅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함께 하는 친구들에 성화에.............ㅡ.,- 미안해 친구들아..... 이번 자료는 5월에 부산 출장이 있어 부산을 가며 찍어 놓은 자료 입니다. 그러니까....5월26일.. 평소 같으면 비행기를 이용하여 출장을 다녔는데 이번에는 복귀할때 대전을 경유 해야해서 법인차를 이용하여 다녀 왔습니다. 차량은 new SM5 LE 가솔린 모델이며 미션은 CVT입니다. (누적 주행거리 약88,818km) 법인차량이라 연식은@@; (르노 라구나 모델) 암튼 출발 전 리셋~!!! 출발합니다. 간만에 승용차로 장거리 드라이브~~ 기분이 살짝 설레이네요..ㅋ 과천 봉담 고속도로를 지나 경부고속도로로 갈아 탑니다. 안성 휴게소도 보이고.... 오호~~ 여비기 솔솔하게 나옵.. 더보기
에어컨 필터를 빠꾸다~ㅎㅎ 오늘은 차를타고 친구를 만나러 가는데 갑자기 에어컨이 따뜻한 바람만 나오네요. (제차는 참고로 2001년식 SM5 입니다. 170,000km주행) 며칠전부터 징조가 있었지만 뭐 어떻게 되겠어~하고 타다가 마침 날도 더날에 딱 걸렸어요ㅡㅡ 그래서 친구 만나고 집에 오자마자 바로 카센터에 출동~ 가스가 다 떨어졌다는 말씀 그리고 충전을 기다리고 있는데 이런 그림이 보이는거에요 속으로 설마 저렇게 더럽겠어? 하는데... 이런걸 가지고 오셔서 너무 오래되서 바꾸는게 어떻겠냐고 하시는데 정말 헉했습니다ㅡㅡ 그래서 제가 이거 사진 좀 찍을께요~ 하고 찍고있는데~ 그거는 뒷몃이고 까만게 앞면이라고~ 앞면은 완전 까마네요ㅋ 애도 있고한데 진작 좀 바꿀껄ㅡㅡ 여름이고하니 에어컨 점검도 하실때 여러분도 한번 보세요~^^ .. 더보기
[세차법] 버블세차 오늘은 버블세차에 대해 포스팅 하려 합니다. 제 인생?에 있어 세차는 제가 초등학교 시절(국민학교...ㅜㅜ)부터 시작 됩니다. 차를 너무 좋아하여 아버지 차를 세차 하는 것이 유일한 기쁨과 즐거움이였습니다. 마치 그 시간 만큼은 아버지 차가 아닌 내차가 된 느낌... 추운겨울이면 집에서 온수를 받아 세차하고... 누구나 공감하시겠지만 어릴적 집앞 세차 풍경은 그리 낮설지 않은 풍경이였습니다. 주방세제를 물에 풀어 쓱쓱..... 어느덧 환경을 생각하고 법규제가 강화 되면서 집앞 세차는 추억으로 사라져 버렸습니다. 암튼 각설하고 제차가 생기면서 정말 미친듯? 세차를 하기 시작하였고 (너무 행복한 마음에 일주일에 세번은 기본....) 많은 제품을 사용하였고 당시에 생소한(90년 초반) "맥과이어"란 브랜드를 .. 더보기
[세차법] 두번째 세차 세차용 케미컬류 왼쪽부터...세차용 가방, 휠크린너, 고체왁스, 버블세차용세제, 겔타입 왁스, 글라스세정제, 타이어세정제, 일반세차용 세제, 디테일러, 검정색 플라스틱박스는 타이어왁스용 스폰지... 아직 가방에 몇가지더...^^; 고압세차기로 오염물 제거 디테일러를 이용하여 표면을 다듬질 후... 지난주와 동일하게 고체왁스 투입~~!! 왁스가 마를 동안 휠세정~~ 휠세정제를 뿌리고 때?를 불린후 스팀청소기를 이용 쏴아학~~~~~~~~ 찌든때야 빠져라... 부드러운 융을 이용하여 고체 왁스 제거 후 (사진생략) 타이어 세척~ 타이어는 전용 스폰지와 크리너를 이용.. 타이어 크리너의 경우 타이어의 갈라짐이나 변색을 방지해줘 타이어의 상태를 늘 건강하게 해 준다. 구석구석 발라 준 후 휠에 묻은 왁스 성분은 .. 더보기
[세차법] Dazzling 어느덧 바람에서 부드러움?이 느껴지는 따스한 봄에 기운이 느껴 집니다. 겨울내내 염화칼슘에 찌든 표면을 재생?하기위해 지난주 션하게 세차를 하였습니다. (세차에 대한 블로깅은 다음에 블러깅 하겠습니다.) 세차 후 표면 보호를 위해 간단한 코팅 작업을 위해 오늘은 왁싱만.... 우선 세차는 했지만 표면에 이물을 제거 하기위해 컴파운드를 이용 차 표면을 살짝~ 마치 각질제거를 위해 이태리 타올을 사용하듯이~^^; 이때 분도가 너무 큰입자를 사용하게 되면 차짓 광택이 죽어 버릴 수 있으므로 #3000번 대의 컴파운드를 이용합니다. 블랙엔데커드의 가정용 광택기... 어느덧 10년이 훌적 넘은 녀석이군요...ㅋ 당시만해도 12V 차량용 전원을 이용한 힘약한 녀석들이 판을 칠때 유일?하게 220V 가정용 전원을 이.. 더보기
첫 만남 2006년 5월 겔로퍼와 인연을 끝으로 흰둥이가 내손으로...^^; 처음 출고하자 마자 난 못 먹어도 무조건 최고급... 1. 지바트 다이아몬드코팅 : 70만원 2. 지바트 Full 특수? 방음/방청 언더코팅 : 150만원 3. 루마 하이텍(당시만 해도 최고 고가..) 풀 썬팅 - 전면 유리만 20만원 줬던걸로... 4. 각종 세차용품 full 멕과이어제품 : 글라스세정제, 휠세정제, 타이어세정제, 가죽세정제, 스크레치리무버, 고체/액체 왁스, 코팅광택제, 퀵 디테일러, 바디전용 스폰지, 왁스용스폰지, 휠브러쉬, 타이어브러쉬, 바디용 브러쉬2종 등등.... : 100만원 가량 지출이.. 5. Front Speaker : Focal 유토피아 : 100만원 정도? 차량가격을 제외해도 450만원 가량을 한방에.. 더보기